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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장 예루살렘에 들어가심 (막 11:1-11. 눅 19:28-38. 요 12:1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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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이 예루살렘 가까이에 이르러 올리브산 벳바게 (예루살렘 동쪽 약 700m)에 이르렀을 때, 예수님께서 두 제자를 보내며 말씀하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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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이 맞은편 마을로 들어가면, 매여 있는 나귀 한 마리와 그 옆에 새끼 나귀가 있을 겁니다. 그 나귀를 풀어서 나에게 끌어 오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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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일 누가 무슨 말을 하면‘주께서 쓰겠다고 하십니다.’라고 말하시오. 그러면 바로 보내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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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온의 딸에게 말해라. 네 왕이 너에게 오신다. 그는 겸손해 멍에 매는 짐승의 새끼인 어린 나귀를 타고 오신다.”[슥 9:9, 사 6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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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자들이 가서 예수님께서 일러주신 대로 해, 나귀와 새끼 나귀를 끌어와 그 위에 자기들의 겉옷을 펴자 예수님께서 나귀에 올라앉으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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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자 많은 사람이 겉옷을 벗어 길에 펴는가 하면, 어떤 사람들은 나뭇가지를 꺾어 길에 펴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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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예수님의 앞뒤에서 따르는 무리가 큰소리로 외쳤다. “호산나 (히브리어 ”호시아나“의 뜻은 ”우리를 구원하소서“이다. 이 히브리어를 음역한 것이 ”호산나“가 되었고, 그 의미도 간구, 기원, 기쁨, 환호 등을 나타내는 구호가 되었다) 다윗의 자손이여! 주님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여! 찬양받으소서. 지극히 높은 하늘에서도 호산나!”[시 11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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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께서 예루살렘에 들어가시자, 온 주민이 들떠서“무슨 일입니까? 이 사람이 누구입니까?”라고 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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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이 “이분은 갈릴리 나사렛에서 오신 예언자 예수님이십니다.”라고 대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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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전을 깨끗하게 하심 (막 11:15-19. 눅 19:45-48. 요 2:1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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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께서 성전 뜰 안으로 들어가셔서 거기서, 장사하는 사람들을 다 내쫓고 환전상 (그리스나 로마 화폐를 성전 세겔로 바꾸어주는 상인)들의 탁자와 비둘기를 파는 사람들의 의자를 둘러 엎으시며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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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에‘내 집은 기도하는 집이라 [사 56:7] 불릴 것이다.’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여러분이 왜 성전을 강도의 소굴 [렘 7:11] 로 만듭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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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예수님께서는 성전 뜰 안에 있던 시각장애인들과 지체장애인들을 고쳐주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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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이적을 행하시는 예수님의 놀라운 일들을 지켜보고 있던 대제사장들과 율법 학자들이, 어린아이들까지 성전에서“호산나! 다윗의 자손이여!”하고 외치는 걸 보고 화가 나 예수님께 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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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아이들이 뭐라고 하는지 듣고 있습니까?” 예수님께서 말씀하셨다. “듣고 있소. 그런데 여러분은 성경에‘주님께서 어린아이들과 젖먹이들이 주님을 찬양하게 하시리라.’[시 8:2]고 하신 말씀을 읽어보지 못했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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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고는 그들을 떠나 성 밖에 있는 베다니로 내려가 거기서 밤을 지내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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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화과나무가 마름 (막 11:12-14,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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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튿날 이른 아침에 다시 성으로 들어가실 때 예수님께서 시장하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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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침 길가에 무화과나무 한 그루가 서 있는 걸 보시고 가까이 다가가셨는데, 잎사귀만 무성할 뿐 열매가 보이지 않았다. 예수님께서 그 나무를 향해“이제부터 이 나무는 영원히 열매를 맺지 못할 것이다.”라고 말씀하셨다. 그러자 무화과나무가 곧 말라 버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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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자들이 이걸 보고 놀라며“어떻게 무화과나무가 금방 말라 버렸습니까?”하고 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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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께서 대답하셨다. “내가 분명히 말합니다. 여러분이 의심하지 않고 믿으면, 이 무화과나무에 일어난 일뿐만 아니라, 이 산을 향해‘땅에서 들려 바다로 옮겨져라.’하고 명해도 그렇게 됩니다. [마 17:20, 고전 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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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이 기도할 때 이루어질 것으로 믿고 구하면, 무엇이든지 다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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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의 권위에 대한 질문 (막 11:27-33. 눅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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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께서 성전에서 가르치고 계실 때, 대제사장들과 백성의 장로들이 예수님에게 물었다. “당신이 무슨 권한으로 이런 일을 하시오? 누가 당신에게 이런 권한을 주었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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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께서 대답하셨다. “내가 여러분에게 한 가지 묻겠습니다. 그 질문에 답하면, 나도 내가 무슨 권위로 이런 일을 하는지 말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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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이 베푼 세례에 대한 것입니다. 그 권한이 하늘로부터 온 겁니까? 아니면 사람으로부터 온 겁니까?” 그들이 서로 의논했다. 그런데“만일 하늘로부터 왔다고 하면, 그러면 왜 그를 믿지 않느냐고 할 것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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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으로부터 왔다고 하면, 온 백성이 요한을 예언자로 믿고 있으니 그들이 가만있지 않겠지?” 그래서 그들이 의논 끝에“우리는 모르오.”라고 대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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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자 예수님께서 이렇게 대답하셨다. “그렇다면 나도 무슨 권한으로 이런 일을 하는지 대답하지 않겠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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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은 이걸 어떻게 생각합니까? 한 사람에게 두 아들이 있었습니다. 아버지가 큰아들과 작은아들에게 각각 오늘 포도원에 가서 일하라고 일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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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큰아들은 대답은 싫다고 했지만, 나중에 뉘우치고 일하러 갔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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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아들은 대답은 가겠다고 해놓고 가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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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이 두 아들 가운데 누가 아버지의 뜻을 따랐다고 생각합니까?”그들이 큰아들이라고 대답하자 예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내가 분명히 말합니다. 여러분보다 세리와 창녀들이 오히려 먼저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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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례 요한이 와서 여러분에게 바른길을 가르쳐 줄 때, 여러분은 그의 말을 믿지 않았지만, 세리와 창녀들은 믿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세리와 창녀들의 삶이 달라진 걸 보고도 뉘우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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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도원 농부 비유 (막 12:1-12. 눅 20: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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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비유 하나를 더 말씀드립니다. 어떤 집 주인 (하나님)이 포도원을 일구어 울타리를 치고 포도즙 짜는 틀을 만든 다음 망대를 세우고, 그 포도원을 소작인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세를 주고 먼 길을 떠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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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도를 수확할 때가 되어서 도조를 받아오게 하려고, 그가 자기 종 (하나님의 예언자들) 들을 소작인들에게 보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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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소작인들이 그 종들을 붙잡아, 한 사람은 심히 때리고 한 사람은 죽였으며 다른 한 사람은 돌로 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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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주인이 처음보다 더 많은 종을 보내 보았지만, 그들에게도 똑같은 짓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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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주인이 자기 아들 (예수 그리스도)을 보내면서, ‘그들이 내 아들만큼은 존중하겠지’라고 생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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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주인의 아들이 오는 것을 본 소작인들이‘저자는 상속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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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 우리가 그를 죽이고 재산을 가로채자.’라고 하며, 그를 포도원 밖으로 끌어내 죽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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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포도원 주인이 먼 길에서 돌아왔을 때, 그 소작인들을 어떻게 하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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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이 대답했다. “그 악한 소작인들을 모조리 죽이고, 제때 도조를 바칠 다른 소작인 (이방인들)들에게 포도원을 맡기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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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께서 말씀하셨다. “여러분은 성경에서 이런 말씀을 읽어보지 못했습니까? ‘건축자들이 버린 돌이 주춧돌 (모퉁잇돌)이 되었다. 이것은 주님께서 하신 일이기에 우리 눈에는 그저 놀랍기만 하다.’[시 118:22, 23, 행 4:11] (주춧돌을 일부 성경에서 머릿돌이라고 썼다. 머릿돌의 사전적인 의미는 ’주춧돌을 놓을 때 관계자와 연월일 따위를 새겨 일정한 장소 [보통 건물 앞]에 놓는 돌‘이다. 따라서 이는 적합한 번역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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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므로 내가 여러분에게 말합니다. 여러분은 하나님의 나라를 빼앗기게 됩니다. 그리고 그 나라는 소출을 잘 내는 백성이 (교회) 차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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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돌 (진리)에 걸려 넘어지는 자는 모두 깨어지게 되고, 이 돌이 어떤 사람 위에 떨어지면 그 사람은 가루가 되고 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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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이 비유가 자기들을 두고 하는 말인 걸 알아채고 예수님을 잡으려고 했지만, 군중이 두려워서 손을 대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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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중이 예수님을 예언자로 믿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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