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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장 위선자에 대한 책망 (막12:38-40. 눅 11:37-52, 20:4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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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때 예수님께서 다시 군중과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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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율법 학자들과 바리새인들은 모세의 자리에 앉은 사람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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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 그들이 여러분에게 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다 지키십시오. 그러나 그들의 행위는 본받지 마십시오. 그들은 말뿐이고 실행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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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은 무거운 짐을 남의 어깨에 지우면서, 자기들은 그 짐을 나르는데 손가락 하나 까딱하지 않고, 무슨 일이든지 남에게 보여주려고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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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경문곽 (성구를 기록한 양피지를 넣는 작은 곽으로 이마나 팔에 달고 다녔다)을 크게 만들어 달고 다니고, 옷 술도 길게 늘어뜨리고 다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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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잔치에 가면 윗자리에 앉으려 하고, 회당에서는 제일 높은 자리에 앉으려 하며, 길에 나서면(장터에서는) 인사받기를 좋아하고, 사람들이 스승 (랍비)이라고 불러주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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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여러분은 랍비(스승, 선생)라는 호칭을 듣지 마십시오. 랍비는 오직 한 사람이고 여러분은 모두 다 형제 (자매)입니다. (약 3:1에서 사도 바울은 선생 된 우리가 더 엄한 심판을 받는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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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땅에서는 아무도‘아버지’라고 부르지 마십시오. 여러분의 아버지는 하늘에 계시는 하나님 한 분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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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자(선생)’라는 호칭도 듣지 마십시오. 여러분의 지도자는 그리스도입니다. (”그리스도“는 그리스[헬라]어, ”메시아“는 히브리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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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 가운데 남을 섬기는 사람이 가장 큰 사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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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기에 누구든지 자기를 높이는 사람은 낮아지고, 자기를 낮추는 사람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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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선적인 율법 학자들과 바리새인 여러분, 여러분에게 화가 미칠 것입니다. 여러분은 천국 문을 닫아놓고, 여러분도 들어가지 않으면서, 다른 사람도 들어가지 못하게 막고 있습니다. (14절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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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선적인 율법 학자들과 바리새인 여러분, 여러분에게 화가 미칠 것입니다. 왜냐하면 바다와 육지를 두루 다니며 힘들게 한 사람을 개종시키면, 여러분이 그 사람을 여러분보다 배나 더 지옥의 자식으로 만들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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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장애인인 인도자 여러분, 여러분에게 화가 미칠 것입니다. 여러분은‘누구든지 성전을 두고 한 맹세는 지키지 않아도 되지만, 성전의 금을 두고 한 맹세는 지켜야 한다.’라고 가르칩니다. (구약시대의 성전은 곧 하나님이었다. 성전의 금은 성전에 바친 제물이나 예물 또는 성전에 비치된 금 기구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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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리석은 시각장애인 여러분, 어느 것이 더 중요합니까? 금입니까? 아니면 그 금을 거룩하게 하는 성전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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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여러분은 누구든지 제단을 두고 한 맹세는 지키지 않아도 되지만, 제단 위에 있는 제물을 두고 한 맹세는 지켜야 한다고 가르칩니다. (성전 제사나 하나님보다 제물에 더 큰 관심을 가져 물질주의에 빠진 바리새인들의 실상을 지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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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장애인 여러분, 어느 것이 더 중요합니까? 제물입니까? 아니면 제물을 거룩하게 하는 제단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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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므로 제단을 두고 맹세하는 사람은, 제단과 제단 위에 있는 모든 걸 두고 맹세하는 것이고, 성전을 두고 맹세하는 사람은, 성전과 그 안에 계시는 분 (하나님)을 두고 맹세하는 겁니다. (제단을 두고 맹세하는 것이든지 제단 위의 제물을 두고 맹세하는 것이든지 맹세의 형식이 아니라, 하나님께 한 맹세는 무조건 지켜야 한다는 말이다 [민 30장]. 마 5장 33절-37의 맹세하지 말라고 한 말씀의 보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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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하늘을 두고 맹세하는 사람은, 하나님의 보좌와 그 보좌에 앉으신 분을 두고 맹세하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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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선적인 율법 학자들과 바리새인 여러분, 여러분에게 화가 미칠 것입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이 박하와 회향과 근채 (팔레스틴 지역에 자라는 미나리과 식물)의 십일조는 바치면서, (더 중요한) 율법의 정신인 정의 (공의)와 자비 (긍휼, 인애)와 신의 (믿음, 신실) 를 무시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것들 (정의, 자비, 신의)을 반드시 실천하면서 저것들도 소홀히 하지 마십시오. (레위기의 십일조는 토지 소산, 즉 곡식과 열매 그리고 소와 양의 십일조였다. [레 27:30, 32] 박하와 회향과 근채와 같은 허브가 십일조에 추가된 것은 포로 귀환 이후 지배 계급의 가렴주구다. 이런 시대적인 상황에서 예수님께서 지배 계층인 서기관과 바리새인들과 언쟁하지 않으려고 지혜롭게 율법의 본질인 義와 仁과 信을 반드시 실천하고, 관습으로 해오던 박하, 회향, 근채도 말은 소홀히 하지 말라고 했으나, 예수님의 의중은 할 테면 하라는 쓴 소리다. 즉 논쟁을 피하기 위해 관습으로 해오던 것이니 할 테면 하라고 에둘러 한 말이다. 그런데 이 말을 아전인수 견강부회해 예수님도 십일조 바치라고 말했다는 근거로 삼는 건 이만저만한 어불성설이 아니다. 이런 논리라면 예수님이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에게 “독사의 자식들” [마 3:7], 헤롯에게 “여우” [눅 13:32], 베드로에게 “사탄” [막 8:33]이라고 했으니, 예수님은 욕쟁이라고 하는 것과 같다. 613개 계명 가운데 예수님이 십일조 계명을 꼭 집어서 지키라고 했다는 건, 예수님을 욕되게 하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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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장애인인 인도자 여러분, 여러분은 지금 하루살이는 걸러내면서 낙타는 삼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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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선적인 율법 학자들과 바리새인 여러분, 여러분에게 화가 미칠 것입니다. 여러분은 잔과 접시의 겉은 깨끗이 닦으면서, 그 속을 탐욕과 방탕으로 채우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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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장애인인 바리새인 여러분, 먼저 잔과 접시의 속을 깨끗하게 하십시오. 그래야 겉도 깨끗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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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선적인 율법 학자들과 바리새인 여러분, 여러분에게 화가 미칠 것입니다. 여러분은 회칠한 무덤 (태양력 2, 3월에 무덤에 회칠을 함) 같아서 겉으로 보기에는 그럴듯하게 보이지만, 무덤 속에는 죽은 사람의 뼈와 더러운 것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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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여러분이 겉으로는 의로운 사람인 것처럼 보이지만, 속은 위선과 불법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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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선적인 율법 학자들과 바리새인 여러분, 여러분에게 화가 미칠 것입니다. 여러분이 예언자들의 무덤을 단장하고 의인들의 비석을 세우면서이렇게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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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일 우리가 우리 조상들의 시대에 살았으면, 조상들이 예언자들을 죽이는 일에 가담하지 않았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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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그렇게 말하는 건, 여러분이 예언자들을 죽인 조상의 후손이라는 걸 스스로 증언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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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 여러분의 조상이 시작한 일을 마무리 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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뱀들이여, 독사의 자식들이여, 여러분이 어떻게 지옥의 형벌을 피할 수 있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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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예언자들과 지혜 있는 사람들과 율법 학자들을 여러분에게 보낼 것입니다. 그러면 여러분이 그들 가운데 더러는 죽이고, (스데반, 야고보) 더러는 십자가에 매달며, (베드로, 안드레) 또 더러는 회당에서 채찍질하고, (사도들) 이 동네 저 동네로 쫓아다니며 박해할 (바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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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마침내 의인인 아벨의 피 (구약시대의 첫 피 [창 4:1-10])로부터, 성전과 제단 사이에서 여러분이 죽인 스가랴 (헬라어 사본은 “사가랴”이나, 스가랴의 오기로 보는 견해가 다수다. 유다 요아스 왕의 명령으로 성전 뜰에서 돌에 맞아 죽었다. [대하 24: 20-22])의 피에 이르기까지, 이 땅에서 흘린 모든 무죄한 피 값이 다 여러분에게 돌아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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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분명히 말합니다. 이 모든 죄에 대한 벌이 이 세대에 내립니다.”(저주의 대상이 서기관과 바리새인이었는데, 벌을 받아야 할 대상은 이 세대 즉 그 시대에 살던 모든 유대인을 가리킨다. 죄에 대한 사회적인 책임성을 말하고 있다. 예수님이 이 말씀을 하고 40년 후에 예루살렘이 멸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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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루살렘아, 예루살렘아! 네가 예언자들을 죽이고, 내가 보낸 사람들을 돌로 치는구나. 암탉이 그 날개 아래 병아리를 품듯이, 내가 몇 번이나 너희 자녀들을 품으려 했느냐? 그러나 너희가 원치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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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십시오, 여러분의 성전이 하나님께 버림받아 황폐해질 것입니다. [렘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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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여러분에게 말합니다. 이제부터 여러분이‘주님의 이름으로 오시는 분이 복 되시다.’(주님의 재림)라고 말할 때까지, 여러분이 다시는 나를 보지 못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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