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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장 비판하지 마라 (눅 6:37, 38, 41,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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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이 비판 (심판, 판단)을 받지 않으려면 비판하지 마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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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냐하면 여러분이 남을 비판하면, 하나님께서도 그 비판으로 여러분을 비판하시고, 여러분이 남을 평가하면 그 잣대로 여러분을 평가하십니다.(당시에 비판, 평가, 판단은 재판관만 할 수 있었다. 따라서 재판관이 아니면서 이런 일을 행하면 범죄 행위에 해당했다. 남을 심판하기에 앞서 먼저 자기 자신을 심판하면, 나의 부족한 점을 찾을 수 있다는 취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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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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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형제 눈에 있는 티는 보면서, 자기 눈에 있는 들보는 보지 못합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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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눈에 들보가 있는데, 어떻게 형제에게“네 눈에 있는 티를 빼주겠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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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선자여, 먼저 그대 눈에서 들보를 빼십시오. 그래야 자기 눈이 밝아져서, 형제 눈에 있는 티를 뺄 수 있지 않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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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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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룩한 걸 개에게 주지 말고, 돼지에게 진주를 던지지 마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개가 돌아서서 물어뜯고, 돼지가 발로 그 진주를 짓밟을지 모릅니다. (여기서 개와 돼지는 위선적인 종교 지도자를 지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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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하라, 찾으라, 문을 두드리라 (눅11: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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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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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하십시오, 그러면 주십니다. 찾으십시오, 그러면 찾게 됩니다. 문을 두드리십시오, 그러면 문이 열립니다. (자신의 부족을 메우려고 노력하라는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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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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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든지 구하면 받게 되고 찾는 사람이 찾게 되며, 문을 두드리는 사람에게 문이 열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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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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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 가운데 누가 아들이 빵을 달라고 하는데 돌을 주고, 생선을 달라고 하는데 뱀을 줄 사람이 있습니까? (누가복음에서는 생선>뱀, 알>전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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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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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한 아버지라도 자기 자식에게는 좋은 걸 주려고 하는데, 하물며 하늘에 계시는 여러분의 아버지께서 구하는 사람에게 좋은 걸 주시지 않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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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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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은 무엇이든지 다른 사람으로부터 대접받고자 하는 대로, 먼저 그 사람을 대접하십시오. 이것이 율법과 예언서의 정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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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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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하스가 대답했다. “아닙니다. 저는 징조를 구해 주님을 시험하지 않겠습니다.”(하나님 당신께서 징조를 보여 달라고 말했기에 징조를 구하는 건 하나님을 시험하는 게 아니다. 경건의 능력은 없이 경건의 모양만 흉내 내 [딤후 3:5] 하나님의 초대를 거부한 게 오히려 죄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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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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좁은 문으로 들어가십시오. 멸망에 이르는 문은 크고 길이 넓어 그 문으로 들어가는 사람이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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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그 길이 험해 찾는 사람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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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매를 보고 나무를 안다 (눅 6:43,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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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짓 예언자들을 조심하십시오. 그들이 양의 탈을 쓰고 여러분 앞에 나타나지만, 속에는 사나운 이리가 들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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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매를 보면 그 사람을 알 수 있습니다. 어떻게 가시나무에 포도가 열리고, 엉겅퀴에 무화과가 달릴 수 있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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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좋은 나무가 좋은 열매를 맺고, 나쁜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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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을 수 없고, 나쁜 나무가 좋은 열매를 맺을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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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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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열매를 맺지 않는 나무는 찍혀서 불에 던져지고 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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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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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열매를 보면 그 사람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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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너희를 알지 못했다 (눅 13:2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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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에게‘주님, 주님’하고 부른다고 해서 다 하늘나라에 들어가는 건 아닙니다. 오직 하늘에 계시는 내 아버지의 뜻을 행하는 사람이라야 들어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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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판 날이 오면, 많은 사람이 나에게‘주님, 주님,’우리가 주님 이름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전했고, 주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냈으며, 많은 기적을 행했습니다.’라고 말할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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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래 위에 지은 집과 반석 위에 지은 집 (눅 6:4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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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므로 누구든지 내 말을 듣고 실천하는 사람은, 그 집을 반석 위에 지은 지혜로운 사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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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비가 내려 홍수가 나고 폭풍이 몰아쳐도, 반석 위에 지은 집은 무너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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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내 말을 듣고 실천하지 않는 사람은, 모래 위에 집을 지은 어리석은 사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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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폭풍우가 몰아치면 그 집이 무너지고 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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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께서 말씀을 마치시자, 무리가 그의 가르침에 놀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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율법 학자들과는 달리 가르치시는 말씀에 권위가 있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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